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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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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람마스 2021. 7. 24.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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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은 다양한 분야를 토대로 분석하는 분야입니다.

사회심리학에는 대표적으로 사회문화적 관점,진화론적 관점,사회적 학습의 관점,사회적 인진의 관점,통합적 관점이 있습니다.

사회적 학습의 관점은 1908년 이후 수십년 동안 로스의 집단 중심적 관점과 맥두걸의 진화론적 접근법이 인기가 시들해 지면서 많은 심리학자들이 사회적 학습의 관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학습의 관점에서는 사회적 행동이 보상과 처벌에 따른 과거의 학습 경험에서 비롯 된다고 봅니다.

부모와 교사, 친구에게 받은 보상과 처벌이 다른 사람이나 다른 집단의 사람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사교적인지 내성적인지, 사람들을 이끌고 싶은지 따르고 싶은지 등을 결정합니다.

하지만 모든 일을 직접 시행착오를 겪으며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많음 심리학자들이 시행착오를 겪으며 그 내용들을 우리에게 전달해 주기 때문입니다.

요즘 같은 미디어 시대에는 텔레비전이나 책 , 잡지를 통해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일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스탠퍼드대학교의 앨버트 밴듀라와 동료들은 공격성에 대한 아주 유명한 실험을 수행 했습니다.

이  실험은 아이들에게 어른이 '보보 인형'이라는 공기 주입식 인형을 때리고 보상을 받는 장면을 보여주자 아이들은 공격적 행동을 따라 하는 모습을 확인한 실험입니다.

실험 결과는 영화나 텔레비전이 많은 사람들에게 폭력적 행위가 영웅적이며 보상도 받을 수 있는 일이라고 가르친다는 사실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밴듀라는 이 점을 우려했고 예술을 모방하는 사람들의 수많은 사례가 이러한 우려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TV나 영화를 보고 현실과 다르다는 것을 인지 하지 못하여 모방적인 행위를 하는 경우가 현실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외국에 어느 나라에서 2000년4월 8일 애리조나리퍼블릭은 1999년에 상영된 파이트 클럽에서 브래드 피트가 연기한 인물을 따라 한 무리의 남학생들이 파이트 클럽을 시작했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이 남학생들은 영화에서처럼 한데 모여 맨손으로 격투를 하였습니다.

이것은 마치 적을 죽이거나 때릴 때 마다 점수를 얻는 게임의 영향으로 어린 청소년들이 폭력에 둔감해지고 타인을 해치는 행위를 보상과 연결하는 법을 학습하는 것과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 학교 일진들이 자신들이 폭력을 휘두르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그 폭력을 토대로 자신들이 학생들에게 금품을 갈취한느것도 당연한 보상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이러한 폭력적이고 남에게 해를 끼치는 영향이 있다면 반대로 해리포터 저자인 J.K롤링 처럼 타인을 위하고 타인에게 베풂을 실천하는 사람(제시카 미트포드)을 롤 모델로 지목하여 영향을 받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10대 시절 롤링은 고전문학을 가르치던 친척 할머니에게 미트포드의 자서전을 한권 받게 되며 감명을 받게 됩니다.

미트포드는 부유하고 보수적인 영국 상류층 출신으로 가정을 등지고 미국으로 건너가 사회운동가이자 폭로 전문 기자로 활약한 반항적 여성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녀는 오랜 세월 미국에서 가난한 흑인을 도왔으며 이러한 그녀의 행동에 영향을 받은 어린 조이스 롤링은 미트포드의 책을 모조리 읽었습니다.

몇 년 후 롤링은 부모의 소망을 저버리고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친척 할머니의 뒤를 따라 대학에서 고전문학을 전공며 친척 할머니 처럼 문학을 공부하고 가르치는 보람 있는 삶이라는 직접적 롤모델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여성의 작품을 소개해 그녀가 평등주의적 사회운동가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학습의 관점은 사회적 행동의 원인을 개인의 환경에서 찾는다는 점에서 사회 문화적 관점과 유사하지만, 시간과 장소에 얼마나 초점을 두는지가 약간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학습의 관점에서는 가정이나 학교, 또래 집단에서 겪은 개인의 경험을 강조하며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는 개인의 독특한 경험 대신 아시아게 캐나다인과 라틴아메리카게 미국인, 대학교 여학생 클럽, 개신교인, 상류층 구성원 처럼 더 큰 사회집단을 살펴 봅니다.

또한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는 복장 규정 같은 규범이 비교적 빨리 변화할 수 있다고 가정하는 반면 , 사회적 학습의 관점에서는 한번 몸에 밴 습관은 깨기가 여렵다고 봅니다.

각각 다른 점은 있지만 사회 문화적 관점과 진화론적 관점, 사회적 학습의 관점은 모두 객관적 환경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세 관점은 사회적 행동이 현실 세계의 사건에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하고 있으며 커트 르윈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저마다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데서 사회적 행동이 나온다고 주장하며 새로운 관점을 사회심리학에 도입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학급 회장이라는 목표를 위해 노력할지의 여부는 (1. 당선될 확률에 대한 주고나적 추측 2.학급 회장이 되었을 때의 이득) 에 대한 주관적 평가에 달려 있습니다.

학급 회장이 되는 것이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거나 회장이 되고 싶지만 당선되리라는 기대하지 않는 다면, 객관적으로 당선될 만한 상황이거나 그 자리가 주는 혜택에 상관없이 입후보 하지 않을 것입니다.

르윈이 주관적 해석을 강조한 나머지 객관적 현실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암시하려던 것은 아닐것 입니다.

하지만 그 대신 르윈은 특정 상황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개인의 해석을 강조합니다.

르쉰은 상황에 대한 개인의 해석이 해당 시점의 목표와도 관련된다고 생각 했습니다.

싸움을 하고 싶어 안달이 난 10대 소년이라면 우연히 부딪힌 일도 시비를 거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내면의 경험과 외부 세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관점은 자연스럽게 사회심리학과 인지심리학의 연계로 이어지게 되며 인지 심리학자는 주변의 사건을 인식 , 해석 , 판단 , 기억하는 것과 관련된 정신적 과정을 연구합니다.

특히 컴퓨터의 출현은 '인지 혁명', 정신 작용에 대해 다시금 주목하게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1970~1980년대에는 사회적 인지의 관점에 관심을 가지는 사회심리학자가 늘어 났습니다.

사회적 인지의 관점은 어떤 사회적 사건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러한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고 기억에 저장할 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주의나 기억 같은 인지적 요소가 사회적 상황에 대한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는 흥미로운 실험이 있습니다.

이 실험은 고등학생들에게 미래의 직장에서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물어본 실험입니다.

이 실험에서 일부 학생들은 이성과 같은 방에서 질문을 받았고, 다른 학생들은 동성끼리 있을 때 질문을 받았습니다.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의 존재가 응답내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남학생의 경우 여학생과 함께 있다는 점이 부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시카고 대학교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젊고 매력적인 모델이 등장하는 광고를 보여주자 자신을 의욕적이고 재정적 성공에 더 큰 가치를 두는 사람으로 평가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구진은 이러한 결과를 단순한 인지 기제의 측면에서 설명했으며 젊은 남성은 젊고 매력적인 여성을 볼 때 이성과의 데이트에 대하여 상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결국 '여성이 원하는 것' 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 생각에는 여성이 짝을 찾을 때 재정적 성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성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회적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마주칠 수 있는 하나의 문제는 정보가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오늘 아침에 먹은 음식 아침에 버스타는데 만난 사람들을 전부 기억하기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사회적 정보를 선택적으로 기억하고 처리합니다.

어떻게 행동할지 빨리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줄 표면적 세부 사항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급히 어딘가에 가고 있을 때 손을 내미는 지하철 모금함직원에게 돈을 줄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사람이라는 동물은 새로운 사회적 정보에 완전히 공정하고 열린 마음을 유지하기가 대단히 어렵다는 점도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

이러한 태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해도 잘 되지 않습니다.

사회적 정보를 처리하는 것은 과학자가 진리를 탐구하는 과정보다 변호사가 의뢰인을 변호하는 과정에 가깝습니다.

우리는 대부분 자신의 행동과 신념이 일치하지 않을 때 불쾌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행동과 신념의 불일치를 피하기 위해 상당히 애를 쓰기도 합니다.

J.K롤링은 세금을 많이 내기 싫지 않는냐는 질문에 자신이 가난한 싱글 맘이 었을때 정부 보조금 덕을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런 롤링이 부유해진 후 세금 내기를 회피했다면 그것은 위선적 행동이었을 것이고 더구나 롤링은 국제사면위원회에서 일한 데다가, 상류층을 경멸하고 사회운동가가된 제시카 미트포드와 자신을 동일시 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적도 있습니다.

롤링은 부를 축적하기 시작했다면 그것은 자신이 대외적으로 선언한 진보적 사회운동가라는 자아상에 어긋나는 행동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대로 다양한 사회운동을 돕기 위해 많은 돈을 쓰는 일은 그녀의 자아상과 완전히 일치하는 행동입니다.

현대 사회심리학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사회적 인지의 관점은 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수많은 수수께끼를 푸는 중욯나 열쇠역할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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