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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에서의 사람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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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람마스 2021. 8. 2.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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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떤 전략을 선택할지 살펴보고, 어떤 목표를 추구할지 결정하고, 효율성을 꼼꼼히 관리하고, 필요한 경우 목표를 조정해야 합니다.

주의는 자신의 내부와 외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의식적으로 주목하는 정신적 과정입니다.

주의를 기울이는 대상은 목표에 따라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쥐의는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정보를 비추는 스포트라이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연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매력적인 사람과 그 사람의 반응에 주의의 빛을 비추는 것처럼 느끼게 되며 안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험상 궂은 사람이나 어두운 골목, 질주하는 자동차에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일련의 과정이 몸에 배어 더 이상 주의가 필요 없어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동성은 한번 시작하면 의식적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행동이나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컨대 숙련된 운전자는 일단 운전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으면 페달과 기어, 핸들을 조정하는데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없습니다.

주의는 한정된 자원이라서 한 번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적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일을 자동화하면 한정된 주의를 다른일에 쏟을 수 있게 됩니다.

숙련된 운전자가 다른 승객과 잡담을 하거나 라디오 채널을 돌리는 데 주의를 할애하는 것 처럼 숙련된 사람은 평소하는 일에 주의를 기울이는 양을 줄이고 다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타인에 대해 생각하고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자동화하면 목표를 효과적으로 추구할 수 있습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도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건 분명한 이점이 될것입니다.

하지만 자동성 대신 치러야 하는 대가도 있습니다.

우리는 가끔 '생각 없이' 실수를 하게 됩니다.

한가지 일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도서관에서 복사기를 쓰려는데 낯선 사람이 다가와 다섯 페이지만 먼저 복사해도 되겠느냐고 묻는 연구를 진행 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런 경우 무작정 부탁했을 때보다 이유를 말할 때("급해서 그러는데, 복사기 좀 써도 될까요?")더 쉽게 타인의 부탁을 들어주는 것으로 나타 났습니다.

이것은 상당히 합리적인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어쨌든 요구 사항이 사소하고 납득할 만한 이유가 있다면 친절하게 도와주지 않을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그 이유에 새로운 정보가 없을 때에도("복사를 좀 해야 해서 그러는데, 복사기를 써도 될까요?")사람들은 그 요청을 쉽게 거절 하지 못하고 받아 들였습니다.

'~해서"라는 말을 듣자마자 아무 생각 없이 요청을 받아들이고 도와주어야 한다는 평소의 전략을 가동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해서'라는 말은 이유가 있다는 뜻이므로 이유가 그다지 타당하지 않다는 사실(누구나 복사를 해야 해서 복사기를 쓰므로 '복사를 해야 해서'는 타당한 이유가 되지 못합니다.)은 거의 인식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처럼 자신의 무엇을, 왜 하고 있는지 크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가끔 목표와 어긋나는 생각들을 억제함으로써 어려운 목표에 도달하려고 노력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달콤한 디저트를 생각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실연의 상처에서 회복하려는 사람은 헤어진 연인을 떠올리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무언가를 생각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더라도 의지력 만큼 행동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서 종이와 펜 , 시계를 꺼낸 다음, 마음을 비우고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한번 해보면 더 확실하게 느끼게 될겁니다.

지금 부터 3분 동안 흰곰을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흰곰이라는 것은 귀엽고 조그맣고 보송보송한 곰 인형이 될 수도 있으며 북금곰도, 또는 다양한 어떤 종류의 흰곰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흰곰을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흰곰이 생각나면 종이에 작게 표시를 해야 하지만 흰곰을 생각하지 않으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므로 자꾸 표시를 해서는 안 됩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흰곰을 생각하면 안된다는 점을 기억해보세요.

자 3분이 지나고 나서 어떻게 되었을까요?

흰곰을 전혀 떠올리지 않았을까요?

대니얼 웨그너의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과 같다면 아마 흰곰이 머릿속에 최소한 몇번은 들락날락 했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 복슬복슬한 동물의 모습을 도저히 떨쳐내지 못할 것입니다.

게다가 흰곰을 떠올리지 않으려는 노력을 멈추면 처음에 흰곰을 떠올리지 않으려는 노력을 시작하기 전보다도 흰곰을 자주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흰곰보다 훨씬 중요한 다른 생각들은 어떻게 될까요?

예컨대 다이어트중이라면 음식에 대한 생각을 떨치려는 노력이 오히려 감자튀김,햄버거,피자,아이스크림등등 더 떠올리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거미에 대한 공포를 억누르려는 노력이 오히려 세세한 생김새를 떠올리게 만들어 두려움을 조장할 수도 있습니다.

좋아하지 않는 이민족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을 억누르려는 노력이 실제로는 그 집단을 더욱 부정적인 고정관념에 가두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은 전적으로 '그렇다'라는 답을 한것 같습니다.

무언가를 생각하지 않으려는 노력은 역효과를 낳을 때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사람에 대한 첫 고찰을 통해 우리가 동기에 따라 움직이는 존재라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에게 목표가 있고 우리는 그것을 추구하는 행동을 취합니다.

목표 추구에는 가끔 주의와 의지가 필요하지만 주의와 의지는 자동으로 작동할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자동성 덕분에 주의와 의지를 다른 곳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주의를 기울이는데는 사전적인 지식이 갖추고 있어야 더 집중적인 주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식은 풍부하고 다양한 형태로 머릿속에 들어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에게는 시각적 이미지, 냄새, 소리, 맛, 촉감등의 감각기억이 있습니다.

예컨대 여태까지 접했던 영상을 바탕으로 마틴 루서 킹이라는 인물을 떠올려보면, 킹목사가 링컨 기념관에서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라는 감동적인 연설을 할 때 어떤 모습이었고 어떤 목소리로 말했는지에 대한 이미지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에게는 사람들의 행동,특성,능력,목표,선호,인간관계,평소의 활동에 대한 믿음도 있습니다.

다시 마틴 루서 킹을 예로 들면 그에 대한 인상에는 목사이자 시민권 운동가이고 능숙한 연설가라는 믿음이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지식에는 사람과 집단, 상황 등이 왜 그런 모습인지에 대한 설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령 킹 목사의 평등주의적 목표 추구는 그의 종교적 가치를 들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일화, 사건, 사람에 대한 기억을 전형이라고 합니다.

위대한 지도자라면 주변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고 싶어하고 권위를 내세워 다른 사람들을 더 좋은 쪽으로 이끄는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믿을 것입니다.

이렇게 일반화된 정보를 나타내는 지식을 도식이라고 합니다.

사회적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전형과 도식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또한 우리에게는 사회적 상황과 그 상황에 적응하는 방식에 대한 지식도 있습니다.

지식은 우리가 사회적 판단을 내리는데 필요한 '원자재'를 제공합니다.

건축가가 벽돌, 나무 , 콘크리트를 사용해 집을 짓듯 사람들은 지식을 사용해 인상을 형성하고 결정을 내립니다.

또한 지식은 우리가 세상과의 만남에서 무엇을 얻을지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학 교수 집단이 얼빠진 사람들이라고 믿는다면 다음에 만날 교수 역시 조금은 실없는 사람이라고 예상하게 됩니다.

근사한 식당에서는 정중하게 시중드는 종업원을 고용한다고 믿는다면 다음에 멋진 식당에 방문했을 때 기분 좋은 대적을 받기를 기대하게 됩니다.

지식은 예상의 방향을 잡아주고,어디에 주의를 기울이고 모호한 상황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며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알려줌으로써 사회적 세계에서 마주치는 상황에 대비하게 해줍니다.

해럴드 켈리의 유명한 연구를 살펴보면 어느날 대학생들은 원래의 강사 대신 다른 사람이 수업을 진행할 것이라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대리 강사에 대해 일부 학생들은 따뜻하고 친절한 사람일 거라고 생각했고, 나머지는 약간 차갑고 거리감 있는 사람일 거라고 믿었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 모든 학생이 강사를 평가했습니다.

두 집단이 같은 강의를 들었지만 강사가 친절하리라고 예상한 학생들은 불친절하리라고 예상한 학생들에 비해 강사에게 호의적인 인상을 받았습니다.

왜 이렇게 평가를 하게 된 것일까요?

각자 기대에 따라 다른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고, 같은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더라도 다르게 해석했기 때문일것입니다.

이처럼 사회적 사건을 관찰하면서 떠올리는 지식은 그 사건을 이해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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